1. 전사관점의 프로젝트 통합 관리 조직, PMO의 개요
가. PMO (Project Management Office)의 정의
- IT프로젝트의 자원, 일정, 진도, 이슈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 관리 전담조직
- 프로젝트 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사향을 제시하고 원가, 일정, 품질 관점에서 전사적 모든 프로젝트 통합 및 포트폴리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통합 기능 조직
- 아래 그림처럼 빨간색 부분을 기능으로 바꾸어서, 개념도 부분에서 기능 부분을 강조
나. PMO의 등장배경
- 최근 IT 환경은 고객이 혼자 프로젝트를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기술이 복잡하고 관련 이해관계자가 많음
- SW산업진흥법 개정으로 전자정부사업에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참여 제한
- 전자정부법 개정•공포(13.4.5) 및 시행(13.7.6)으로 전자정부사업의 위험방지 및 품질제고를 위해 사업관리를 위탁
2. PMO의 주요기능 및 프로젝트 단계별 역할
가. PMO의 주요 관리기능
주요 업무 | 설명 |
일정관리 | 프로젝트 일정, 범위 및 기술 등의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 방안 |
이슈관리 | 선행 사업 및 선진 사례 분석을 통해 발생 가능한 이슈에 대한 사전 예측과 이에 대한 대응 및 고나리 방안/계획 수립과 수행 |
위험관리 |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위험 관리 및 통제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며, 이에 대한 결과를 프로젝트 주요 Sponsor들에게 정기 보고, 해결 |
의사소통관리 [변화관리] |
프로젝트 내부 또는 프로젝트 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원활한 진행, 회의나 주요 이해관계자 간의 보고 체계, 효율적인 communication체계, 신뢰성 보장 활동과 관리 |
이해당사자 관리 [변화관리] |
조직 및 업무 변화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적응과 주요 이해관계자 사이의 의사소통, 교육훈련, 의견 및 변경 관리 등의 변화 관리 수행 |
품질관리 | 프로젝트 수행의 전반에 걸치 품질관리, QA와의 협업을 통한 비즈니스 요구사항 수립과 산출물 결과의 부합성 등의 검토 |
벤더 관리 |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과 완료를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력사 또는 벤더 등에 대한 관리 및 관리 방안 |
지원관리 |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인적, 물적, 지적 자산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|
성과관리 | 관련된 모든 항목에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, 측정, 평가와 피드백 등을 통하여 과제의 성공과 비즈니스 목표 달설 유도 |
나. PMO의 주요 지원기능
기능 | 설명 |
프로젝트지원 | - 표준, 기준, 가이드 제정/공포, - Coaching, Mentoring, Training, Supporting / 심사, 평가 |
프로젝트관리절차/방법론 | - 일관적이고 표준화된 프로세스 개발 구현 |
포트폴리오관리 | - 프로그램 관리자, 스텝 등 조직 구성 통해 관련있는 복수 프로젝트 관리, 역할/책임/자원할당 |
내부컨설팅 | - Lessons Learned, Best Practice 조언 |
P/G 관리도구 SW도구 | - P/G관리 도구 선택 및 유지보수(PMIS) |
진척도관리 / 종합보고 | - 프로젝트 현황 모니터링, 체계적인 보고 체계 구축, 정보공유 |
문제해결 / 갈등관리 | - 위험관리, 의사소통관리, PJT들간 갈등/이슈 조정(Shared Resource) |
다. PMO의 단계별 활동
3. PMO의 유형 및 도입절차
가. PMO의 유형 (기코작)
구분 | Weather Station | Coach | Control Tower |
구성원 | 소수 전문인력 | 프로젝트 관리 전문 인력 |
조직차원 |
권한 | 약함 | 중간 | 강함 |
역할 | 조언자 | 조언자, 관리자 | 관리자, 책임자 |
특징 | Support | Support + Control | Control |
주요활동 | - 프로젝트 진행상황 - 프로젝트 정보제공 - Technical Support - 프로젝트관리 방법론 개발 및 전파 |
- 프로젝트간 의사소통 - 성과 기록/모니터링 - 전문인력 공급 - 조직의 공통 방법론 및 도구 사용 전파 |
- 프로젝트 계획, 진행, 운영 중앙집중적 관리 - 프로젝트 관련 의사결정 - 프로젝트 투입 자원 조정 - 모든 프로젝트 동일 방법론 적용 |
나. PMO의 형태
컨설팅 모델 | PMO도입시의 위험을 최소화 하고 효율성 개선효과 보다는 PMO가 지속적으로 조직내의 프로젝트 관리자를 지원하는 방식 기업의 지속적인 개선 계획에 적용 |
중앙집중모델 | 프로젝트를 직접적으로 관리/통제하는 것이 특징 PMO의 역할이 중요하게 평가되고 운영되는 집단의 모델 PMO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모든 측면(초기요구사항정의, 구현, 감사)을 중앙에서 관리 중앙집중모델은 위험하지만 성공 시 효과는 배가 |
공통사항 | 잘 규정된 소프트웨어 개발 및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사용 |
다. PMO의 도입절차
단계 | 설명 | 주요 활동 |
도입계획 수립 |
- PMO 목적 및 비전 정의 - PMO 추진내용 수립 |
- PMO 임명, 팀원충원, 팀 구성 - 팀원 역할 및 책임 규정 |
PMO 가동 준비 | - 팀원들의 역할분담 - 프로젝트 기반 구성 |
- PMO 업무분장 확정 - PM 프로세스 개발 - PMS 도입 및 성공 측정 기준 설정 |
PMO 운영 | - 프로젝트 문서화 및 성과 추적 - 방법론기반 프로젝트 진행 |
- 프로젝트 성과추이 분석 - 일정예측, 프로세스 자동화 |
PMO 지속적 개선 | - 프로세스의 지속적 개선 - 프로젝트 지식 축적 |
- 프로젝트 성과 추적 - 프로젝트 전문 관리자 양성 |
4. PMO 성숙도 모델 및 비교, 향후 전망
가. PMO 성숙도 모델 (오베스어센)
단계 | 설명 |
Project Office | 프로젝트 비용, 일정, 목표 성취를 목표로함 |
Basic PMO |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론 준비 |
Standard PMO | 프로젝트환경에 따라 통제하고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역량을 성취 |
Advanced PMO | 비즈니스 목표를 성취 하기 위해 통합되고 복잡한 프로젝트 관리역량보유 |
Center of Excellence | 전략적 비즈니스 목표성취 위해 비즈니스 연속성과 부서협력이 관리 |
나. PM, PMO, QA와의 비교
구분 | PM | PMO | QA |
목적 | 개별 프로젝트 성공 | 조직 전체 목표 달성 | 프로제트 품질 보증 |
관점 | 단위 프로젝트 | 전사 관점 | 전사 관점 |
대상 | 프로젝트 | 프로그램, 포트폴리오 | 산출물, 프로세스 |
주요기능 | 비용, 일정, 범위 관리 | 위험관리, 표준화, 교육, 모니터링 |
품질관리 |
다. PMO 기대 효과
- 프로젝트 관리수준 향상
- 잠재적인 프로젝트 위험을 조기에 식별
- 조직의 목적과 IT전략을 연계하여 관리
- 효과적인 자원배분을 통해 비용절감
- 조직의 목적과 IT전략을 연계하여 관리
라. PMO 향후 전망
- IT Governance 관점에서 역할에 대한 체제 실체화를 통해 조직의 체질개선 및 통제력 강화 기대
- 최근 기업들은 특정 프로젝트를 위한 한시적 PMO가 아닌 기업 내 상설조직으로서 전사 PMO(EPMO)를 요구하고 있음
- EPMO는 다수의 IT프로젝트를 기업 비즈니스 전략과 정렬하고 프로젝트 별 기업 자원 투입, PMO간 의견 조율 등을 수행하는 최상위 PMO로 최고정보책임자(CIO) 직속체제로 운영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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